진정한 행복의 비밀은 일상의 모든 사소한 일에까지 깊은 관심을 갖는 데 있다. - 윌리엄 모리스 (영국 소설가) - "The true secret of happiness lies in taking a genuine interest in all the details of daily life." - WILLIAM MORRIS - 中, 홍콩·마카오 ‘디지털 통합’ 추진…공산당 통제 강화 우려
진정한 행복의 비밀은 일상의 모든 사소한 일에까지 깊은 관심을 갖는 데 있다. - 윌리엄 모리스 (영국 소설가) - "The true secret of happiness lies in taking a genuine interest in all the details of daily life." - WILLIAM MORRIS 中, 홍콩·마카오 ‘디지털 통합’ 추진…공산당 통제 강화 우려
중국공산당이 중국 본토와 홍콩 및 마카오의 행정 시스템을 통합하고 기술과 데이터 교류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 베이 에어리어(Digital Bay Area)’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홍콩 및 마카오에 대한 중국공산당의 통제와 감시가 더욱 강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달 28~29일 시진핑 중국 공산당 총서기가 3년 만에 ‘경제수도’ 상하이를 방문했고, 중국 관영 언론들은 중국 당국의 경제 회복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중국 당국의 개방 가속화 중요 신호”라는 중국 학자들의 분석과는 달리 쉬청강(許成鋼) 미국 스탠퍼드대 중국 경제·제도 연구센터 선임연구원은 “시진핑의 최대 관심사는 경제 회복이 아니라 정권을 유지하는 것”이라며 중국 당국의 이른바 ‘경제 회복 계획’에 대한 불신을 표했습니다.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리움미술관(삼성문화재단 산하) 2층 고미술 상설 전시장에서 국보 그림과 색연필로 그린 대형 작품이 함께 전시돼고 있습니다. 이번 특별전의 주요 전시작은 콜롬비아·한국계 작가 갈라 포라스-김이 그린 ‘국보 530점’으로, 총길이 12m의 대형 드로잉 작품입니다.
40일도 채 남지 않은 내년 1월 13일 대만 총통‧입법원 동시 선거를 두고 각 정당 선거 유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 라이칭더 민진당 후보의 1강(强)과 허우유이 국민당 후보와 커원저 민중당 후보의 2중(中) 체제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됐던 선거는 대만 독립 성향의 민진당과 중국 정체성의 국민당 양강(兩强) 구도로 바뀐 양상입니다. 이 속에서 총통 후보의 러닝메이트로서 ‘보완재’ 역할을 하는 부총통 후보의 이력과 활동도 화제입니다.